진실규명 도민연대, 최근 책 발간…유족회 쪽 출판금지가처분 고심
도민연대, 공산주의남로당 무장폭동…유족회, 무대응원칙 속 격앙

제주4.3진실 도민보고서.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가 최근 ‘제주4.3 진실 도민보고서’를 발간하자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고심에 빠졌다. 도민연대는 책자를 통해 ‘제주4.3사건이 폭동·반란인 이유 15가지’를 기록하는 등 제주4.3을 폭동과 반란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책을 발간한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신구범 상임대표는 서문에서 “제주4.3사건은 제주현대사의 비극적인 사건”이라면서도 “대한민국 건국을 저지하기 위한 공산주의 남로당 무장폭동, 반란”이라고 규정했다. 그 이유로 신 대표는 “건국 이전의 진압과 건국 이후 대한민국에 선전포고한 반란군과 정부군 교전에서 무고한 많은 도민과 군경의 불행한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신 대표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국가폭력’을 두고 “이는 대통령이 제주4.3 진실을 왜곡한 것으로서 헌법 제66조가 규정하고 있는 대통령의 책무인 국가의 계속성을 거부하고 대한민국 건국을 부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70주년 제주4.3추념식에 참석 “제주4.3의 진실은 무고한 양민들을 이념의 이름으로 학살한 국가폭력이며 이는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라고 선언했다.

신 대표는 또 “이 도민보고서는 국가권력이 역사를 왜곡한 정부보고서를 고발하는 보고서이며, 거짓을 드러내는 진실의 보고서이자 위선을 거부하는 양심의 보고서가 될 것”이라고 정부가 발간한 공식 보고서를 정면 부정했다.

더욱이 이 책은 ‘재심사가 청구된 부적격 희생자 107명 명단’도 공개하며 국민에게 고발한다고 적었다. 이 단체는 책을 통해 명단을 공개하며 본적, 가족관계, 학력 및 경력, 재판기록, 4.3사건 전후 주요 활동 등도 같이 명시했다.

이를 두고 제주4.3희생자유족회 쪽은 크게 반발한다. 책이 ‘비매품’도 아닌 ‘판매용’으로 인쇄 됐기 때문이다. 이 책 맨 뒤쪽을 보면 값이 1만2000원으로 찍혀 있다.

책이 발간되자 유족회 쪽은 긴급회의를 열고 ‘출판금지 가처분신청’ 등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당시 회의 참석자 일부는 크게 격앙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진다. 유족회 쪽은 조만간 다시 회의를 열고 이 문제를 결정지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