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안 도의회 제출…의회사무처 민원홍보담당관 신설
공무원 정원 241명 증원…인구 50만 제주시 또 '조직진단'

도의회에서 연일 뭇매를 맞고 있는 민선 7기 조직개편안과 관련 제주도가 도의회 사무처 확대라는 회유 전략으로 전환했다.

공무원 정원이 241명이 증원되는데 반해 인구 50만을 앞둔 제주시와 관련해서는 하반기 조직진단→내년 조직개편을 예고하며, 도청 몸집 불리기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15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6~11일 입법예고한 조직개편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당초 민선7기 첫 조직개편안은 현행 13국51과에서 17국60과로 4국 9과가 확대 개편된다. 이에 따른 공무원 정원도 216명(도 129명, 제주시 57명, 서귀포시 30명) 증원된다.

도청은 비대해지고 서귀포시도 1국 1과가 신설되는데 반해, 제주시는 조직개편에서 소외됐던 상황.

이 때문에 도청 몸집불리기라는 지적으로, 제주시 공무원노조 반발 및 도의회에서 쓴소리가 계속돼왔다.

반발에 부딪힌 제주도의 선택은 도의회 회유를 통한 강공 드라이브.

입법예고기간 중 제출된 16건의 의견 가운데 6건을 반영하고, 3건에 대해서는 일부 반영했다.

특히 지난 13일 '제주도와 의회의 상성정책협의회를 통한 공동 선언'에 따라 도의회를 3담당관에서 4담당관(민원홍보담당관 신설)으로 확대 개편했다. 또한 제주도 복지정책과를 신설하는 안 역시 수용했다.

이로써 제주도청 17국·61과로 개편되며, 공무원 정원 역시 당초 조직개편안보다 많은 241명이 증원된다.

인구 50만을 앞둔 제주시와 관련해서는 올 하반기 조직진단을 추진해 내년에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

그러나 이미 인구 50만에 대비한 조직진단을 올해 초 시행한 상황으로 중복되는 조직진단에, 도청과 제주시간 인력 재분배나 정원 확대없이 현 인력내에서 조직개편만 이뤄지며 업무 가중만 심화시킬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일고 있다.

이중환 기획조정실장은 "입법예고 기간 중 의견을 반영, 사회복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복지정책과를 신설했다"며 "지난 10년간 제주도가 인구, 관광객, 경제성장률에 반해 기구의 변함이 없었고 공무원 증가율도 전국에서 3번재로 낮은 실정이어서, 소통확대·공직혁신·공약실천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햇다.

제주시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는 "이미 2016년 조직개편시 1국 3과를 확대해, 이번은 민원처리 등 실무인력을 보강하는 것으로 제주시와 협의해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기구 확대 뿐 아니라 부시장과 국장의 직급, 권한 이양 등의 과제가 있어 하반기 조직진단을 추진해 내년에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