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행정시장 임명 후에나 가능”
원희룡 지사, 26일 기자간담회서 표명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6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진행 중이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조직개편과 행정시장 인선 등 현안에 대해 답변했다.

제주도 하반기 인사는 원희룡 도정 2기 조직개편과 연계되면서 일정이 미뤄질 예정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6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인사는 행정시장의 권한이다. 인사를 위해 (현 시장의) 임기를 연장하는 것은 안 맞다”며 “시기는 얘기 못하겠지만 원칙은 행정시장 임명 후에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민선 6기에서 7기로 큰 전환의 시기이기에 한두달 늦어지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두 달까지는 가지 않을 것 같고 한 달 정도는 늦어질 수 있겠다”고 했다.

이는 결국 조직개편과 맞물린다고 원 지사는 부연설명했다.

원 지사는 “조직개편을 해놓고 인사하는 게 맞는 것”이라며 “도의회와 협력하고 심의도 거쳐야 하기에 의회 일정과도 연동돼서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이와 관련 민선 6기 초반 의회와 예산·인사 문제로 불협화음이 있었던 점을 거론하며 의회와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직개편 관련) 한참 검토하고 의논 중이다. 새롭게 구성되는 의회기에 현안이 급하다 해서 급하게 하면 의회와 도정 협력관계 자체에 불필요한 장애 요인을 만들 수도 있다. 그럴 필요는 없기에 의회와 충분히 협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현안들을 처리하는 게 맞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입법예고 등 절차가 복잡하지만 서두르면 7월중 목표로 해서 통과할 수는 있는데, 전반적으로 (도의회와) 협의가 안 되는데 통과는 어렵기에 8월초 심의를 거칠 수 있으면 정상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6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진행 중이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조직개편과 행정시장 인선 등 현안에 대해 답변했다.

‘시장 공백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는 “그렇다면 도지사 선거운동은 두 달간 왜 시키나”라고 반문하며 “심각한 행정공백은 없을 것이다. 도지사 직무 복귀해 새 임기를 시작했다. 그런 공백으로 도민이 걱정하는 사안이 벌어지지 않게끔 긴급하게 대응하는 체제는 가능할 것이다. 행정공백 우려는 없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위직 파견제에 대한 질문에는 “고위직 파견이나 조기 공로연수는 비정상적이라고 본다. 4년 전부터 그리 봤다”면서 “인사순환을 빨리할 필요가 있고 기존 파견 공무원과 형평성, 중간에 자르기 어려운 점이 있어 끌고 왔다”고 일단 털어놨다.

그리고는 “큰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기에 정상적으로 가야겠다. 조기 공로연수는 원칙적으로 하지 않겠다. 파견도 기관에 따라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원칙적 누가 봐도 필요한 것이라고 인정이 안 되면 없애는 게 맞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이번에도 (민선6기 때처럼) 못 피하면 또 가는 것”이라며 “원칙 최대한 관철시켜 보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민선7기에서 ‘협치’에 대해서도 의지를 표명했다.

원 지사는 “(1기 때처럼) 의욕과 선언만 앞세우기보다 실질적으로 (협치가) 이뤄질 수 있는 분위기 조성하고 저도 실천하겠다”며 “협치를 어떻게 만들어갈까 제일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의 행복과 화합을 위해 청와대, 중앙정부, 민주당과의 소통을 위해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로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도민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논쟁의 중심에 선 ‘예멘인 난민 심사’에 관해서는 대통령에 직접 건의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뜻을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전체 신청자들에 대해 심사하는 데 8개월 정도 걸리지만 개개인은 한 달 후에 결정이 나서 본인들이 (거취를) 자유로이 결정할 수 있다. 이를 예의주시하면서 걸맞게 대처해가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대통령 건의 내용에 대해서는 “(난민) 심사위원도 부족하고 심사 기간 중 지원과 감독하는 인력과 예산이 모두 부족하다. 인력 늘리는 건 행자부, 예산 지원은 기재부, 전체 난민정책은 대통령과 외교부가 지원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해 전반적인 부분을 건의할 뜻임을 표명했다.

원 지사는 이를 건의할 시기를 일단 오는 28일 예정돼 있는 전국 시도지사 당선인과의 간담회 자리로 보고 있다.

이러한 도의 입장에 대해 “대통령실의 입장은 긍정적인 것 같다. (제주도가 이 문제를) 끌어안는 것을 미안하게 느끼고 있는 듯하다. 지사 복귀 후 가장 민감한 문제로 느끼고 있다”며 대책마련에 집중할 것임을 재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