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비대위 기자회견…"우리는 학생이지 노예가 아닙니다"
국제수상전 교수 자녀 끼워넣기 의혹도…해당교수 파면 촉구

"우리는 학생이지 노예가 아닙니다"

1학기를 마무리하는 기말고사 기간. 강의실이 아닌 잔디밭에서 울분을 토해야만 했던 학생들의 절규다.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학생들은 18일 오전 교내 본관 앞 잔디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갑질교수 의혹을 폭로했다.

4학년 학생들로 이뤄진 비대위에 따르면 전공교수로부터 상습적으로 인격모독과 노동력 착취, 외모비하, 성희롱 피해 등을 당했다고 한다.

매년 되풀이되는 자퇴생들과 휴학생, 전과생들. 그러나 교수들의 '성적'과 '졸업' 협박에 침묵할 수 없었다는게 학생들의 설명.

실제 학생들이 든 피켓에는 '엄마 미안, 교수 무서워서 학교 못다니겠어', '저희는 심부름 센터가 아닙니다', '저희는 가정부가 아닙니다' 등 해당 교수의 갑질을 폭로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기자회견에서 "비상대책위원회는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4학년 재학생 모두가 공동대표다"며 "수년간 당행왔던 갑질의 악습을 끊어내고 더 나은 학과를 후배들에게 물려주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이들은 ▲해당 가해 교수의 즉각적 수업 배제와 평가 제외 ▲해당 가해 교수와 관련 교수진들로부터 학생들을 보호 ▲가해 교수의 공식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과 ▲회유와 압박이 아닌 확실한 진상조사 ▲가해 교수의 파면을 제주대학교에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해당 교수가 국제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면 자녀의 이름을 끼워넣기를 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도 촉구했다

이들은 "학교와 교수측은 파면을 제외한 모든 요구사항을 들어줄테니 집단행동을 멈춰달라고 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협의의 문제가 아님에도 집단행동을 멈추려고 협의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대측은 "자체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규정에 따라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