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우 폐사 줄이기 위한 사양관리·재발 방지 대책 마련 안해
제주도감사위원회, “재발방지 대책 마련 계획 반영하라”통보

제주흑우.

제주도가 지난 2013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흑우를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해 계획까지 세웠지만 막상 흑우가 폐사 했을때 원인을 규명하거나 재발방지에는 손을 놓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감사위원회가 15일 발표한 감사결과에 따르면 폐사되는 흑우가 당초 계획보다 2015년의 경우 6마리, 2016년 2마리, 특히 2017년에는 14마리로 크게 늘었음에도 폐사보고서를 통해 폐사경위 등 폐사원인에 대해서만 기록 관리하고 있을 뿐 폐사되는 가축 발생을 줄이기 위한 사양관리 등 재발방지 대책은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제주도가 마련한 ‘제주흑우 보존·관리계획’에 따르면 증식 계획은 생산, 매각·도태, 폐사되는 개체수를 반영해 매년 연말 사육두수 개체수를 산출하는 것으로 돼 있고, 폐사되는 가축이 발생한 때에는 그 사인을 규명하여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도록 돼 있다.

제주흑우 보존ㆍ관리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생산 및 종축 구매 등으로 증가되는 개체수와 매각·도태, 폐사 등 감소되는 개체수를 반영해 보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폐사되는 가축이 발생한 경우에는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축산진흥원은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던 것이다. 감사위원회는 축산진흥원장에게 제주흑우가 폐사되는 발생 원인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사양관리 방법 개선 등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2018년도 제주흑우 보존·관리 계획에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앞으로 제주흑우 보존·관리업무를 철저히 하라고 통보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