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지도부 총출동 지원사격에도 석패…경남·구미와 '대조'
도의원 압승 '아이러니'…경선 후유증 등 '콩가루 집안?' 지적

제주도의원 선거 역시 비례대표를 포함해 정당 도의원 38석 중 29석을 민주당이 가져갔다. 76%에 달하는 압승이다.

제7회 전국 동시지방선거는 그야말로 더불어민주당의 싹쓸이, 야당의 궤멸로 풀이된다.

광역단체장 17곳 중 14곳에 민주당 깃발이 세워졌다. 기초단체장 226곳 중 66%대에 달하는 151곳에서도 승리했다. 심지어 보수의 성역이라 불리던 경남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 구미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이 승리를 거뒀다.

제주도의원 선거 역시 비례대표를 포함해 정당 도의원 38석 중 29석을 민주당이 가져갔다. 76%에 달하는 압승이다.

그러나 유독 제주지사 선거에선 무소속 승부수를 띄운 원희룡 후보의 현직 프리미엄을 넘지 못했다.

어찌보면 제주도지사 선거에서의 무소속 강세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04년 보궐선거를 포함한 앞선 7차례의 지방선거 중 3명이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이번 원희룡 후보의 당선까지 포함하면 모두 4번이다.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우근민 후보가 2002년에 당선, 선거법 위반으로 2004년 낙마한 뒤 민주당에서는 단 한차례도 도지사를 배출하지 못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제주지역 3석의 국회의원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인물론을 앞세운 원희룡 후보에 맞선 문대림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유례없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지원사격에 나섰음에도 결과는 바뀌지 않았다.

민주당 중앙차원에서 ▲국비3조원 등 제주도 예산 8조원 시대 개막 ▲1조5000원억 배·보상금 확보 등 4.3의 완전해결 ▲100% 자치분권을 통한 특별자치도 완성 ▲반값 항공료·배삯·택배비 ▲제주를 환서해 경제벨트 시작지점 구축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부담 ZERO화 '제주페이(J-Pay)' 등을 약속했음에도 제주도민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고 소용이 없었다.

선거과정에서 민주당 내부의 결속도 도마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경선 초기부터 유리의성, 송악산 투기 의혹 등으로 시작된 도덕성 검증 네거티브는 과열양상으로 치닫더니, 결국 당원명부 유출 의혹 제기로 극에 달했다.

우여곡절 끝에 이뤄진 경선 티켓은 문대림 후보가 거머쥐었지만, 이에 반발한 김우남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0여일간 침묵으로 일관하며 많은 당원과 도민들이 등을 돌렸다.

선거 막판 김우남 최고위원이 극적인 한팀 구성을 연출하는 듯 했지만, 이마저도 허울뿐이었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로 선거 당일인 13일 경찰이 제주시 도남동 소재에 있는 유사선거사무실로 의심되는 곳을 급습했다. 등록되지 않은 선거사무소에서 선거운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첩보에 따른 것이었다.

확인한 결과, 원희룡 후보측의 제주시 을 선거연락소로 등록된 곳으로, 단순 해프닝으로 끝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해당 사무소에는 김우남 전 최고위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민주당원들이 대거 모여 원희룡 당선인을 환호한 것으로 전해지며 입을 다물지 못하게 했다.

또한 도내 3명의 국회의원 중 오영훈 의원이 아내까지 대동하며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데 반해, 더불어민주당 중진 인물 등의 조직들은 움직이지 않은채 강건너 불구경을 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않게 나오고 있다.

일부 조직들의 경우 원희룡 후보의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적인 압승에도 제주에서의 참패. 인물론이 우선이라는 도민 정서만으로 호도할 게 아닌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도당의 입장에서 보면 내부 조직 결속이 모래성에 지나지 않는 것아니냐는 당안팎의 지적은 공허한 목소리인지 되새겨볼 대목이다.

무늬만 더불어민주당이었다는 비아냥이 바로 그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