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후보, “생산지 조직 규모화와 단일화에 두고 강력 추진”

장성철 바른미래당 제주도지사 후보.

장성철 후보는 “뉴질랜드 제스프리,캘리포니아 선키스트 모델을 제주농업에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장성철 바른미래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다른 도지사 후보들과 농업단체들이 제안하고 있는 제주농업 정책 의제들인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수급조절 대책마련, 농민수당, 임차농민의 보호와 농지에 대한 권리 강화 등의 의제는 각각이 독립적으로 다룰 문제가 아니”라며 “농업개혁의 큰 틀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해 검토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했다.

장 후보는 “농업개혁의 최우선적인 목표는 무엇인가”라며 “안정적인 농가 소득보장이다.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월동채소 수급조절대책, 농민수당 등은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장을 위한 출하·정산시스템을 제대로 갖추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봤다.

특히 장 후보는 “지금의 제주농산물 생산 및 출하, 정산은 개별 출하·개별 정산 체제이다. 모든 농가가 서로 경쟁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개별적인 농가소득보장정책이 그 효과를 내기가 매우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장 후보는 “각종 농가소득보장 시책을 시행하기 이전에 협력생산 · 공동출하 · 공동정산 체제에 기반한 생산자 조직의 규모화 · 단일화를 이뤄내야 한다”며 “캘리포니아 선키스트, 뉴질랜드 제스프리 등도 모두 생산자조직”이라며 “한정된 섬이라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1차 산물을 판매하는 창구를 단일화하는 것이 제주는 왜 안되는가”고 되물었다.

이에 장 후보는 “민선 7기 제주도정의 핵심 개혁정책과제를 ‘협력생산 · 공동출하 · 공동정산’시스템에 기반한 생산자조직의 규모화 · 단일화에 두고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장 후보는 “기업농 육성 위주의 개별 농가 혹은 개별 영농 경영체 지원 정책은 원칙적으로 금지하겠다”며 “생산자조직을 통한 지원정책이 이뤄지도록 해서 생산자조직의 규모화가 가능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