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제주도교육청에 “관치행정 중단하라”촉구

제주지역 교육계가 IB교육과정 도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친정인 전교조가 관치행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3일 성명을 내고 지난달 30일 개최한 ‘IB교육과정 및 평가제도의 제주교육 적용방안 연구결과 설명회’를 두고 강한 비판을 쏟아 냈다.

제주지부는 성명에서 “이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성산포에 근무하는 교사는 1시 30분에 학교를 출발해야 했다. 오전에 수업을 4시간 연속으로 하고 헐레벌떡 강제 동원되는 일방적 설명회 개최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비판이 많이 있었다”며 “제주도교육청은 설명회를 개최하고 교사들의 의견을 들었으니 계획대로 IB 교육과정을 추진하는데 박차를 가하려고 했을지 모른다”고 비판했다.

이어 “연구책임자 한 명의 발표와 현장교사의 질의 응답 시간으로 계획되었던 설명회는 무슨 연유에서인지 모르지만 공동연구원 4명과 연구책임자까지 합쳐 5명 모두가 일방적 홍보와 설명의 시간으로 2시간 가까운 시간을 다 사용했다”며 “따라서 IB 교육과정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을 질의하려고 했던 교사들은 그럴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가 없어서 분통을 터뜨렸다”고 당시 분위기를 설명했다.

또 “그나마 질의에 대한 교육청의 답변도 정확히 듣지 못하고 행사장을 떠나는 일이 발생했다”며 “설명회에 대한 준비 부족이 여실하게 드러났고 여전히 도교육청은 권위주의 시대의 불통의 모습을 보였다”고 맹비난했다.

당시 설명회에서는 ▲일반적 IB 교육과정만 있지, 이를 제주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한 연구가 없다는 점, ▲과밀한 학급당 학생 수, 지나치게 많은 주당 수업시수, 행정업무 과중 등의 근무환경 개선 없이 IB 교육과정이 가능한지 ▲예산 확보는 되어있는지? ▲IB 교육과정의 한글판 번역도 안 되어 있는 점, ▲교육부나 다른 시도는 IB 교육과정 도입에 부정적이라는 점, ▲IB 교육과정 도입 학교의 내신 산출 문제, 상급학교 진학 시 어려움 있다는 지적과 질문이 쏟아졌다.

하지만 이석문 교육감이 불충분하거나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다는 것이 전교조 측 주장이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일개 연구소의 IB 교육과정 용역 설명회 자리가 제주도 교사, 도교육청 국,과장, 시교육장, 장학관, 장학사 등 2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모두 다 모이게 할 정도의 야단법석을 떨 일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전제하며 “제주도 교육청은 관치행정을 중단하고 설명회 때 교사들의 제기한 문제에 대한 답을 빠른 시일 내에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